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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1. 소프트웨어 설계 개념 정리
    정보처리기사 2021. 8. 7. 16: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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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XP 기법

    개발주기를 짧고 반복적으로 만들어 고객의 적극적 참여를 리드, 소규모 개발에 사용

    피드백, 존중, 용기, 단순, 소통

     

    미들웨어

    RPM(Remote Procedure Call) : 떨어진 프로시저를 로컬처럼 사용

    MOM(Message Oriented Middleware) : 다른 기기에서 파일 활용

    TP Monitor(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) : 트랜잭션 검증

    ORB(Object Request Broker) : 객체 생성 배포하는 미들웨어

    WAS(Web Application Server) : 동적인 정보 웹 미들웨어

     

    자료사전

    = : 정의

    + : 구성

    { } : 반복

    [ ] : 택일

    ( ) : 생략가능

    ** : 주석

     

    객체 모델링 분석 방법론(Object Modeling Technique)

    - Rumbaugh 방법 :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으로 모델링

       - 객체 모델링 : 객체 다이어그램을 활용

       - 동적 모델링 : 상태 다이어그램을 활용

       - 기능 모델링 : 자료 흐름도를 활용

    - Booch 방법 : 미시적, 거시적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

    - Jacobson 방법 : Usecase를 사용하여 분석

    - Code와 Yourdon 방법 : E-R 다이어그램을 사용

    - Wirfs-Brock 방법 : 분석과 설계 간의 경계 X

     

    HIPO(Hierarchical Input Process Output)

    가시적 도표를 의미

    - 하향식,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합

    - 입력, 처리, 출력으로 구성

    - 문서의 체계화

     

    객체지향 설계 원칙 5가지

    -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    - 개방-폐쇄의 원칙(OCP, Open Closed Principle) :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.

    -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일반화 관계에서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부모의 클래스에 가능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.

   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를 클라이언트에 특화되도록 분리시키라는 설계 원칙이다.

    - 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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